홈 > 한방체인소식 > 언론보도
언론보도

중독성 간염·황달·결각막염에 인진호탕을

동의한방체인 0 2514

"중독성 간염·황달·결각막염에 인진호탕을"

임교환 박사의 약국 한약   

 

 d578472d511662cfde93230a7dc0cb1f_1533461
                                

               

                            

인진호탕=인진(茵蔯), 치자(梔子), 대황(大黃)

우주의 구성 성분을 단지 목, 화, 토, 금, 수(木火土金水)로 규정한 옛사람들의 단순 무지함이 현대인들에게는 비과학적 이론의 결정판으로 조롱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필자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대인들은 "과학적으로 검증된"이란 단어가 앞에 붙는 이론만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년 전에 실험을 통해 과학적으로 옳다고 여겨졌던 많은 이론들이 몇 년 후에는 또 다른 실험의 결과를 토대로 과학적으로 부정(否定)되는 일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순수한 학문적 열정에서 수행된 실험 결과들도 몇 년 후에 진행된 또 다른 실험에서 과학적으로 부정되는 일이 수시로 발생하는데 하물며 가습기 살균제 부작용 사건에서 경험하였듯이 자본의 후원을 받고 이뤄지는 많은 실험 결과들은 애당초 그 정확성을 신뢰할 수 없는 것들이 비일비재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어떤 제품의 판매 주체가 발표하는 과학적 실험 결과들은 오히려 비과학적일 수 있으니 반드시 건강한 의심을 해 봐야 합니다.

더 랜싵(The Lancet)이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의학 학술잡지에 실린 논문들이 심심치않게 실험 과정에서 오류 등의 이유로 삭제되는 현실은 거짓을 의과학(醫科學)이란 이름으로 진실인 것처럼 조작해 세계인들을 얼마든지 속여 불필요한 약물의 접종이나 복용, 불필요한 검진 등을 부추길 수 있단 것을 보여줍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거짓 논문이 교과서에 실려 교육을 오염시킬 수도 있는 것입니다. 현대 자본주의사회에서 논문 몇편을 근거로 과학적 진실이라고, 절대 진리라고 믿어 버리는 것은 우매한 일이라고 필자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믿을 수 있는 세월이 흘러도 영원히 변하지 않는 과학적 진리들은 어떤 것들일까요? 자본으로부터 오염되지 않은 진리, 불과 몇 년 후에 이루어지는 실험에서도 또다시 부정되지 않는 절대 진리는 어떤 것들일까요? 지구상에서 이루어지는 자연현상이야말로 세월이 지나도 지구가 멸망하지 않는 한 변하지 않는 절대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절대 진리는 아래와 같은 것들입니다.

"지구상에 있는 식물들은 생기(生氣)를 갖고 있어 살아서 자라고 있다. 그런데 봄에는 특히 나무들이 새싹을 내고 잎과 가지들이 무성하게 되니 봄에는 나무의 기운이, 목(木)의 기운이 왕성해지는 계절이다. 봄에 나는 과일들은 대체로 맛이 시다. 봄에는 바람이 많이 분다. 봄에는 대지(大地)에 녹색이 나타나는 계절이다. 나무의 가지는 대체로 두 갈래로 즉, 이지(二枝)로 나누어지면서 자란다."

옛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진리(眞理)를 서로 묶어 간(肝)- 춘(春 봄)-목(木 나무)-산(酸 신맛 )-생(生)-풍(風 바람)-목(目 눈)-녹(綠 녹색)이란 고리를 만들었고 근본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고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옛사람들은 사람의 몸은 소우주(小宇宙)라고 생각했습니다. 사람의 몸속에는 우주의 구성 성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가 모두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인체의 생리기전 역시 우주의 운행원리를 따라서 순환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옛사람들은 우주 구성 성분인 나무(목(木))가 인체 속으로 들어가 발현(發現)된 것이 간(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해하기 너무 어려운 점이 있어 터무니없는 논리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우유에 여러가지 처치를 해 치즈가 된 것을 우유가 치즈로 발현됐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무튼 인체의 장기 중에서 일부분을 잘라서 이식(移植) 할 수 있는 장기는 간(肝) 밖에 없습니다. 간의 일부를 잘라 타인에게 공여하면 받은 사람의 작은 간도, 준 사람의 줄어든 나머지 간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정상적인 크기로 자라게 됩니다. 나무가 자라는 것처럼 목(木)의 성질을 지니고 있는 나무로부터 발현된 간(肝)도 자라기 때문입니다.

간경화 환자들은 식초를 매우 좋아합니다. 식초가 간에 혈액을 머물게 만들어 간을 부드럽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여자가 임신을 하면 여자의 모든 혈액이 태아의 뼈와 살을 만드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일단 생리를 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생리를 하지 않아 혈액이 몸속에 모여진다고 해도 태아를 만드는데 모두 쓰여지고 오히려 모자라기 쉽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 여자의 몸에는 혈액이 크게 부족해지므로 간에도 혈액이 부족해져 일시적으로 경미하게 간이 경화(硬化)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여자들은 임신 초기 간경화 환자처럼 신맛이 있는 음식이나 과일들을 대부분 크게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연탄가스를 마시고 사망하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이때 죽어가는 사람에 맛이 신 동치미 국물을 먹여 살아나게 했습니다. 게를 산 채로 가져올 때에는 반드시 나무 가루인 톱밥 속에 게를 넣어 운반합니다. 바로 나무가 지니고 있는 생기(生氣)를 이용해 물속에서 사는 게를 나무 가루에 넣어 산 채로 운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모든 나무들은 생기를 갖고있지만 특히 생기를 많이 지니고 있는 나무는 소나무입니다. 따라서 귀한 산삼이 상하지 않도록 생기를 불어 넣어주려면 반드시 나무로 만든 상자에 솔잎을 깔고 그 위에 산삼을 보관합니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에는 추석 때 먹는 송편이 끼니를 해결하는 음식이었습니다. 따라서 추석이 지나면 송편을 다시 쪄서 식사대용으로 먹곤 했습니다. 옛사람들은 송편을 찔 때 송편이 일찍 상하지 않도록 반드시 찜통에 생기가 있는 솔잎을 깔고 그 위에 송편을 올려놓았습니다.

지금까지의 설명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솔잎이 산삼에게 또한 송편에게 생기를 불어 넣어 주듯 간은 인체에 생기를 불어 넣어준다. 톱밥이 게에게 생기를 주듯 간은 인체에 생기를 불어 넣어준단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의 간이 나빠지면 간이 인체에 생기를 주지 못하므로 사람이 생기가 없어집니다. 조금만 일을 해도 피로를 일찍 느끼며 그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한없이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사람이 생기가 없어지므로 모든 일에 의욕이 없어지며 누구나 갖고 있을 만한 평범한 삶의 목표도 세우지 않고 그 목표를 이루려는 노력이나 계획도 전혀 세우지 않습니다.

서양의학은 간염(肝炎)이란 병이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병한다고 주장하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간염은 간이 어떤 이유로 뜨거워진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간을 뜨거워지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음주도, 과로도 간을 뜨겁게 만들지만 스트레스에 비해 매우 약하므로 간염은 대부분 스트레스로 발병하게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실을 잘 알고 있었던 옛사람들은 분노가 간을 손상시킨다고 주장했습니다. 노상간(怒傷肝)이라는 옛사람들의 주장을 서양의학적으로 풀어 보면 바로 분노로 간염이 발병한다는 뜻입니다. 간이 뜨거워진 간염 환자는 당연히 간이 상한 환자입니다. 인체에 생기를 주는 목(木)의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간염환자는 생기와 기운이 없습니다. 조금만 일을 해도 피로가 오며 한없이 잠을 자도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자그마한 일에도 크게 화를 내고 전혀 의욕이 없습니다. 이런 간염 환자가 기운이 없다고 피로가 쉽게 온다고 호소하면 대부분 기운을 올리는 인삼, 황기, 녹용 등이 들어 있는 한약처방을 환자에게 권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인삼, 녹용, 황기 등의 약재는 간을 뜨겁게 하는 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처방을 복용한 환자의 간은 더 뜨거워집니다. 간이 더 뜨거워진다는 것은 간염이 악화된다는 뜻입니다. 녹용, 인삼, 황기 등 간을 뜨겁게 하는 한약을 복용하고 간이 더욱 뜨거워져, 간염이 더 악화돼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를 자주 만나게 된 의사들은 한약을 먹으면 간염이 더 심해진다는, 한약은 간에 손상을 준다는 판단을 하게 됩니다. 당연히 의사들은 다양한 방송에 출연해 한약은 간염을 일으키고 악화시키며 간에 독성을 일으킨다고 전 국민을 향해 외치게 되는 겁니다.

동양의약은 민초들이 순수한 임상실험의 주체가 돼 수천년 세월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누적된 치료 효과가 학문으로 정립된 특별한 전통의학입니다. 약을 생산 판매하는 서구 제약 자본이 직접 주관하는 임상실험 결과는 자본에 오염되는 경우가 많아 그 정확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기적의 신약이라고 떠들썩하다 복용한 수많은 사람들이 그 부작용으로 죽고 난 후, 또는 그 심각한 부작용으로 또 다른 병에 시달리게 만든 후에 시장에서 퇴출된 약들이 매우 많습니다. 관절염의 교과서라고 불리는 The Arthritis Helpbook에서는 VIOXX가 퇴출된 2007년까지 바이옥스를 복용하고 부작용인 심장마비로 숨진 사람이 무려 2만7000명으로 추정되는 데도 불구하고 매우 안전한 약이라고 주장하고 있었습니다. 가격은 터무니없이 비싸고 부작용은 매우 심각한 서구 제약자본이 생산한 약물은 없는지 전문가들은 항상 깨어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사실 간염은 어떤 또 다른 심각한 질환보다 한약을 복용시켜 신속하게 낫게 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을 잘라내 다른 사람에게 공여해도 또다시 본래 크기로 자라나는 조직 복구 능력이 탁월한 이 특별한 장기에는 거의 심각한 병이 발생하지 않으며 발생한다고 해도 쉽게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특별한 치료제도 없으면서 검사를 빙자한 수년간에 걸친 지속적인 채혈로 인해 간세포는 더 손상되므로 결국 간염은 악화되고 간경화에까지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인진호탕에는 뜨거워진 간의 열기를 식혀주는 대황(大黃)과 치자(梔子)란 약재가 들어있어 다양한 이유로 뜨거워진 간을 차갑게 해줘, 즉 간염을 낫게 해 간이 인체에 생기를 줄 수 있도록 해주는 처방입니다. 신생아 황달에 사용하는 최적의 처방입니다. 사실 신생아의 황달 증상은 특별한 처치를 하지 않아도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소실됩니다. 다만 지나치지 않게 햇볕을 직간접적으로 잘 조절하면서 신생아에 쪼여주면 더 빨리 황달이 소실됩니다. 요즘은 신생아가 황달 증상을 보이면 보호자도 병원도 심각한 증상으로 판단하고 몸속에 혈액도 별로 없는 신생아로부터 많은 양의 혈액을 채취해 검사를 시행하는데 채혈로 인해 신생아는 더욱 심각한 또 다른 질병을 앓게 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중독성 간염 특히 알코올성 간염에 사용하면 또한 매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주나 소주를 마시고 위가 쓰리고 아프면서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에도 좋은 처방입니다 식중독으로 발생한 담마진 소위 두드러기에 사용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곱이 많이 나와 아침에 눈썹이 서로 붙어 눈을 뜨기 힘든 결각막염에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B형 간염 환자는 특히 십 년 안으로 반드시 간경화가 초래된다고 서양의학은 주장합니다. 간염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악화돼 간경화에까지 이르게되는 것이 아니라 수년 동안 수시로 많은 양의 채혈을 해 그 결과 간에도 피가 부족해져 간경화로 진행되고야 마는 것입니다. 수시로 채혈을 해 몸속에 심각한 혈부족이 발생한 간염 환자에게는 인진호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간염에는 한약이 매우 해롭다는 주장이 옳다면 엉겅퀴(소계(小薊))라는 한약재로부터 만들어진 Silymarin 제제 역시 간염 환자에게 처방되고 사용되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Comments